티스토리 뷰

성인되어 처음 술을 마시기 시작한 이후로 술먹고 머리아플때는 많은 분들이 적어도 한번쯤은 겪어봤을 고민거리인데요. 그래서 술먹고 머리아픈이유와 술먹고 머리아플때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과학적으로는 주종에 관계 없이 술이라면 보통 한 잔에 10g의 알코올을 포함하고 있어서 8잔 이상을 마시지 않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8잔으로는 끝나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게 있어서 머리가 아프거나 술먹고 속이안좋을때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체내로 흡수된 알코올은 물이나 탄산가스의 형태로 분해가 되는데 이 과정의 시간은 사람에 따라 차이는 존재하지만, 보통 10시간에서 12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1. 수면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에는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술먹고 머리아플때 가장 좋은 해결법은 수면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머리아픈 상황에서 깬 상태로 고통을 겪기보다는 수면을 취하시면 숙취가 많이 해소되어 좋습니다.



2. 수분섭취

수분섭취도 머리아프거나 속안좋을때 좋은 해결법 중 하나인데요. 신체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줌으로써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이때는 시원한 물을 마시기 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도움된다고 하므로 차나 꿀물 등을 추천드립니다. 



3. 샤워

수면을 통해 휴식을 취하면서 술먹고 머리아플때를 피할 수 없는 경우라면, 어느 정도 정신을 차린 후 샤워를 해주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샤워를 하게 되면 신체의 신진대사 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알코올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때, 물의 온도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4. 두통약 

적지 않은 분들이 술먹고 머리아플때 종종 타이레놀 등의 두통약을 복용하시는데요. 이러한 두통약은 단기적으로 봤을 때, 두통해소에 도움을 줄지는 모르지만, 음주를 한 후에 복용을 하게 된다면 NAPQI라는 산화물을 정상시 복용보다 더욱 생성하여 심할 경우는 간독성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말정말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두통약 복용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가벼운 산책

술먹고 다음날 머리아픔을 느낄 때, 산책 또한 술먹고 머리아플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밀폐된 공간에 가만히 오랫동안 앉아 있기 보다는 탁 트인 넓은 공간으로 나가서 시원한 공기를 마시면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6. 음식물 섭취 

숙취해소에 적절한 음식으로는 맵거나 짠맛이 나는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콩나물국이나 복어국 같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간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있는데 이 성분은 알코올의 산화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어 숙취해소에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