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같은 여름에는 열대야에 몸이 축 늘어지거나 요즘 잠이 너무 많아요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요. 그래서 이번에 잠이 많아지는 이유에 대해서 조사를 해봤습니다.



* 잠이 많아지는 이유

- 잠버릇

대표적인 잠버릇으로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는데요. 코골이는 수면을 취할 때, 숨구멍이 좁아져 호흡을 하는 동안 소음이 발생하게 되는 것을 가리키고, 무호흡증은 여기서 더 나아가서 수면 중에 호흡이 정지하는 상태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면중, 이러한 증상으로 호흡이 원활히 이뤄지지 못한다면 신체는 수면하는 동안 충분한 회복과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돼 자연스럽게 피곤하고 잠이 많아지게 됩니다.



- 스트레스 

주간에 공부를 하거나 업무를 처리하는 중간에 평소보다 더 잠이 많아지는 경우라면 이유는 스트레스일 수도 있습니다. 해당 일을 하면서 잠이 많아진다면 신체에서 현재의 일을 하기 싫다고 보내는 거부현상으로도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자연스럽게 숙면을 취하는데 방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 부족한 신체활동

부족한 신체활동 또한 잠이 많아지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신체활동이 줄어들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혈액순환 또한 느려질 수밖에 없는데요. 신체는 혈액순환을 통해 영양분을 필요한 곳에 운반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체내에 존재하는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활동이 지연되면 피로가 쌓이게 되고 잠 또한 많아질 수 있습니다.



- 만성피로

만성피로 또한 잠이 많아지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만성피로 증후군을 앓게 된다면, 평소에 취했던 수면이나 휴식으로는 그 피로도가 회복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만성피로의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다고 할 수 있는데, 원인에 따른 치료법은 다르겠지만 최근에는 유산소 운동을 통해 개선에 도움을 줬다는 연구가 발표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 기면증

잠이 많아진 정도가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정도라면 기면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기면증은 밤이 아닌 활동을 해야하는 낮에 과도하게 졸린 증상을 가리킵니다. 기면증은 참지 못할 정도로 갑자기 잠이 몰려오는 경우와 깨어 있을 때도 잠잘 때처럼 환각을 느끼는 경우 등 사람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는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한 약물치료와 생활교정으로 치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잠이 많아지는 이유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는데요. 저도 요즘에 여러가지 일들로 스트레스를 받아서인지 밤에 잠이 안올때가 많아졌는데요. 수면은 우리 삶의 1/3을 차지하고 또한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숙면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원인들로 인해 예전에 비해 잠이 많아졌다면 정확한 원인파악을 통한 해결을 하는게 최우선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