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굉장히 오랜만인데요. 근육통은 보통 갑작스럽게 근육에 자극을 주거나 강도 높은 운동을 하는 경우에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누구든 한번쯤은 경험해봤을 이런 근육통 푸는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 근육통 푸는법
1. 스트레칭
가장 첫번째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입니다. 스트레칭은 근육 손상에 대한 예방 역할에 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근육통을 푸는데에도 큰 역할을 하는데요. 갑작스런 반동을 주는 등의 방법으로 근육의 통증을 유발하는 스트레칭을 하기 보다는, 뭉쳐있는 근육을 풀어주는 정도의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근육통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2. 마사지
물론 마사지를 통한 근육통 푸는법을 위해서는 요즘 많이들 보이는 마사지샵을 방문해서 전문 마사지사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스스로 마사지를 해주기만 하더라도 근육통을 푸는데에는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을 느끼는 부위를 두 손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주면 되는데요. 시원한 느낌이 들 정도로 10분에서 20분 정도 마사지를 해준다면 근육통을 한결 수월하게 풀 수 있습니다.
3. 찜질
찜질을 해준다면 근육통을 푸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육통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젖산의 과도한 분비가 한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럴 때는 해당 부위에 시원한 팩을 통해 냉찜질을 해주면 좋습니다. 냉찜질은 젖산 분해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염증을 동반한 근육통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4. 가벼운 운동
정도에 따른 차이가 있겠지만, 근육통이 발생하면 일상 생활을 함에 있어서도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정말 심한 근육통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의 근육통이 아니라면 가벼운 런닝이나 산책을 해줌으로써 뭉치거나 긴장한 근육을 이완해줘서 근육통 치료에 좋습니다.
5. 반신욕
반신욕 또한 별다른 노력을 들이지 않고 손쉽게 할 수 있는 근육통 푸는법 중에 한가지 인데요. 따듯한 물을 통한 반신욕을 하게 된다면 긴장하고 뭉친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신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 근육통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너무 뜨거운 온도로 오래 해주기 보다는 40~41도 정도의 온도에서 약 20분 정도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스포츠 테이핑
스포츠 테이핑을 사용해주는 것도 근육통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근육통을 느끼는 부위에 테이핑을 최대한 늘여서 해줌으로써 근육으로 인해 짓눌린 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자세한 테이핑 방법은 부위별로 검색을 해보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7. 수면과 휴식
마지막으로 수면과 휴식입니다. 가장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는데요. 간혹, 근육통을 앓고 있음에도 운동을 지속하는 분들이 계신데, 이는 근육통 푸는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근육통은 통증을 보냄으로써 휴식이 필요하다는 신체의 신호이기 때문에 적절한 휴식 그리고 수면은 앞서 설명드린 여러가지 근육통 푸는법의 기본이자 필수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랜만의 포스팅으로 근육통 푸는법에 대해서 작성을 해봤는데요. 늘 그래왔듯이 제 포스팅을 통해 원하시는 정보를 얻으시고 각자에게 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을 남기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