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치가 아파요 6가지 원인 총정리
무슨 원인인지는 모르겠지만, 생활을 하다가 갑작스럽게 명치가 콕콕 찌르듯이 아픈 경험이 있는데요. 오늘도 이런 증상이 나타나길래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한번 모아 봤습니다.
- 명치가 아파요 7가지 원인은?
1. 급체 (소화불량)
체증이라고 불리는 급체의 경우에는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거나 급하게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라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쉽게 나타나게 되는 증상인데요. 배가 꽉차고 답답한 느낌, 음식물이 목에 걸린 듯한 느낌, 명치 부근이 콕콕 찌르듯이 아프고 답답한 느낌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다른 질환의 증상 없이 소화불량의 증상만 나타난다면 수액요법이 시행되는 경우도 있으나,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 주는 것과 동시에 수분이 적은 음식을 최대한 피하면서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일반적인 치료법입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위에 있는 내용물 혹은 위산이 속도쪽으로 역류를 하여 나타나게 되는 식도의 염증을 말하는데요. 해당 질환의 대표적 증상으로는 명치가 아파요, 가슴이 답답해요, 가슴이 쓰려요 등이 있으며 이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불편감을 통칭합니다. 정확한 검사는 내시경 검사를 통해 이뤄지며, 내시경이 제한되는 경우에는 식도 산도 검사가 시행되기도 하는데요. 치료는 보통 위산 분비 억제제를 투여하여 시행됩니다.
3. 기흉
명치가 아파요 라고 호소하는 분들에게 많이 볼 수 있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기흉인데요. 가슴 안쪽에는 공기가 없어야 하지만, 가슴 안쪽에 공기나 가스가 들어가 고이게 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마르고 키 큰 남성 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여성에게 발생하는 기흉은 보통 폐질환이 원인인데요. 특히, 흡연은 기흉의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치료법이 나눠지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담석증
담석증은 담낭이라고 불리는 쓸개에서 생긴 담석이 담낭 혹은 담관으로 이동하여 폐쇄나 염증을 일으켜 나타나게 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담석증에 의한 통증은 보통 갑작스럽게 발생하기 시작하며, 명치를 포함하여 오른쪽 배 위쪽, 날개뼈 아래, 어깨 등에 강한 통증과 중압감을 느끼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법으로 치료가 되기도 하지만, 상황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5. 의궤양 혹은 위염
의궤양 혹은 위염은 위장에 위치한 점막이 염증으로 인해 부분적 손상이 일어나 움푹 패인 상태가 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이렇게 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과도한 스트레스 혹은 잦은 흡연, 악성종양 등이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우선 질환과 연관되어 나타나게 되는 명치가 아파요, 소화불량이에요 등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궤양 치료를 시행하는 순으로 진행되는데요. 치료를 위해서는 음주, 흡연, 자극적 음식 등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흡연
잦은 흡연은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폐를 포함한 관련 기관지에 악영향을 미쳐 호흡을 할 때, 지장을 주어 명치가 아파요 등의 증상을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앞선 원인들을 점검해 봐도 해당되는 게 없다면 가장 먼저 흡연을 중지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한 치료가 가장 빠른 길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명치가 아파요 라는 증상의 원인 및 명치가 아픈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명치에 통증을 느낀다면 가볍게 넘길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하여 치료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